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뉴스

뉴스

NEWS

게시판 상세
제목 제 25회 中 창춘 미용박람회 참여
  • 평점 0점  
  • 작성일 2021-06-1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51






 KOTRA 창춘 무역관내 '선덕제주' 제품



 



中 창춘 국제미용박람회 연계 화장품 샘플 전시회 참관기
2021-06-03 중국 창춘무역관 왕설

동북3성 지역 미용 업계의 동향과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미용 분야 전문 전시회, 42개 기업이 한국관에 출품 -

코로나19 재확산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방역 통제를 통해 성황리에 오프라인 전시회 개최 - 

직접 수입 가능 바이어는 많지 않지만 미용숍 등 전문점을 통한 현지 시장 진출의 가능성은 높아 -

  

25회 창춘 미용박람회성황리에 오프라인으로 개최

 

전시회명

25 중국 창춘 국제 미용 미발  화장용품 전람회

25届长国际美容美及化用品博览会

기간

2021 5 14~16 (3)

장소

창춘국제컨벤션센터 7호관

전시품목

화장품 의료미용 장비  기계 네일아트 모발건강 프랜차이즈 

참가규모

부스 참가  350개 기업참관객  2 

 

제25회 창춘미용박람회가 지난 5월 14()부터 16()까지 창춘국제컨벤션센터 7호관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창춘미용박람회는 중국 동북3성의 중심부인 길림성 창춘에서 열리는 미용 분야 유일의 전문 박람회로, 매년 상하반기 2회에 걸쳐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총 6000sqm의 규모로 약 350개의 기업이 참가하였고  2만 명의 참관객이 전시장을 방문한 것으로 추산됐다.


2021 1월에 길림성 지역에서는 코로나19가 재차 유행하면서 400명 이상의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였는데, 이 때문에 한 때 이번 전시회의 개최 여부가 불투명해지기도 했으나 현지 정부의 강력한 방역조치로 안정세를 되찾으며 정상적인 오프라인 전시회 개최가 가능하였다참고로 2020년의 경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9월 중순에 약식으로 1회만 개최된 바 있다.


창춘미용박람회에는 화장품피부관리미용시술체형관리모발건강네일아트문신 등 분야 기업들이 다양한 제품과 기기용품 등을 출품하였다부스 구역 중 약 1/3은 독립장치 부스들로 중국 대기업 계열의 미용 서비스 프랜차이즈화장품미용기기 판매기업 등이 위치하고 있었으며 전시관의 뒤쪽은 중소규모의 기업들이 표준부스 형태로 참가하였다다수의 참가기업들은 현장에서 참관객들을 대상으로 미용 기기 테스트미용 서비스 시술 등을 진행하였으며 화장품류의 경우 현장 테스트는 물론 샘플 증정이나 판매 등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었다깔끔하고 세련된 부스 구성과 이미지 홍보 등이 주류를 이루는 대도시의 미용박람회와는 다소 거리가 있었지만체험 부스와 판매부스에는 상대적으로 많은 관객이 몰려 활기찬 모습을 보였는데, 2~3선 도시에서 개최되는 전시회의 특색을 엿볼 수 있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KOTRA 창춘 무역관 직접 촬영

  

창춘 미용박람회는 매년 5월 및 10 2회 개최되며 요녕성의 선양 미용박람회흑룡강성의 하얼빈 미용박람회와 연계하여 순차적으로 개최된다따라서 부스 참가기업 중 다수는 동북3성 주요 도시에서 개최되는 미용박람회를 연이어 참가하며전시회 참관객의 다수는 현지 미용업계 종사자들이라고 한다창춘 미용박람회 주최사인 바이루이전람(百瑞会展)의 장더셩姜德胜 총경리에 따르면, 해당 전시회는 길림성 유일의 미용분야 전문 박람회이자 동북3성의 관련 분야 대표 전시회로서 미용업계 종사자들이 최신 시장 트렌드를 접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을 수 있는 최적의 기회라고 한다특히 매번 전시회 개최 기간에는 창춘시무역촉진위원회의 지원으로 길림성 소재 주요 도시들에서 미용 업계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단체 참관단을 모집해 전시장을 방문한다고 한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KOTRA 창춘 무역관 


최초의 한국관 참가, 42개 기업 약 160개 샘플 대리 참가

 

KOTRA 창춘 무역관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우리 기업들의 현지 직접 마케팅 활동 제약을 극복하고 미개척 신시장 진출의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창춘 미용박람회에 최초로 한국관을 구성해 참가하였다코로나19 따른 국가 간 이동 제약으로 기업들이 해외 전시회를 직접 참가할  없는 상황을 감안해  KOTRA 창춘 무역관에서는 국내 내수기업들을 중심으로 샘플대리 전시회 형식으로 한국관을 구성하였는데 6개부스 54sqm 규모의 한국관에는  42 기업이  160개의 샘플을 출품하였다.


KOTRA 창춘 무역관에서는 참가신청 기업들로부터 사전에 전시용 샘플과 홍보 동영상 등을 전달받아 현장 전시  소비자 대상 테스트 등을 진행하였다또한 현지에서 선발한 전시회 운영요원을 대상으로 참가기업과 제품 등에 대한 사전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효율적으로 현장 방문객을 응대할  있도록 하였다운영 요원들은 일반 관객들을 대상으로 제품의 디자인과 사용후기 등을 수집하여 기업  제품별로 정리하고 전문 관객들을 대상으로 현장 대리상담을 진행하는 한편, 바이어 측의 요청이 있는 경우 국내기업과의 후속 1:1 화상상담도 지원하였다.    


전시품  가장 관심도가 높았던 제품은 Y사의 모델링  제품이었다탁월한 피부보습 효과를 가진  분말을 물에 섞어서 피부에 바르는 벌크형 제품으로피부미용 시술 전문점에서는 물론 일반 가정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있다. 해당 사는 이미 중국 위생인증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 내에서 소량으로 직접 구매가 가능하다는 방문객이 희망하면 언제든지 소량의 팩을 제조해 손등에 도포 테스트를    있다는  등으로 전시회 현장에서 많은 호응을 이끌어 내었다.


한국의 S사는 에센스로션토너보습제화장제거 등의 스킨케어 풀라인업 제품을 출품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신생 화장품 기업인 S사는 탁월한 효능과 세련된 디자인고가의 브랜드 포지셔닝을 통해 2021년 초부터 중국 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는데, 해당 사와 총판 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는 현지 기업 Q사에서는 매일 현장을 방문하여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폈다. Q사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박람회를 통해 현장 소비자들의 반응과 평가를 수집함으로써 초기 시장 개척 방향과 주력 품목 선정 등에 있어 의미 있는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시사점


창춘 미용박람회는 여타 대도시의 화장품 전문 박람회의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지만중국에서 상대적으로 낙후돼 있고 미개척 시장인 동북3성을 탐색하고 진출을 모색하는데 있어 중요한 발판이라고 할 수 있다향후 동북지역의 유사 전시회를 참가할 때에는전시 현장에서 제품 구입이나 소량 구입을 희망하는 참관객의 특성을 감안해 전시회 참가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코로나19는 소비자들의 행동에도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방역통제로 인해 개인들의 자유로운 일상생활이 억제됨에 따라 집콕소비 트렌드나 사치품 등에 대한 보복소비가 급증하기도 하고 마스크를 벗은 이후의 일상을 고대하며 의류 및 패션헬스미용피부관리아웃도어 등 분야로 향하는 급격한 소비지출의 동력이 축적되고 있는 만큼 꾸준히 해외 시장의 동향과 소비자 트렌드를 관찰하고 연구할 필요가 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현재까지도 중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오프라인 전시회의 개최에 적지 않은 애로를 겪고 있는 상황으로우리 기업들도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한 현장 마케팅 활동도 크게 위축되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샘플참가 및 현장 대리상담이라는 형식을 통해 우리 기업들에 현장 마케팅의 기회를 제공하고 동시에 그간 주목하지 않았던 미개척 신시장을 탐색하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 KOTRA 창춘 무역관에서는 2021년 하반기에도 미용박람회 샘플대리상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자료: 참가기업 현장 인터뷰, 현장 촬영 사진, KOTRA 창춘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출처: KOTRA 해외시장 뉴스





첨부파일 창춘박람회이미지.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0 / 200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